skip to Main Content
보도자료

내원하시는 모든 고객님들을 내 가족처럼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한겨례] [임흥빈원장의 치과칼럼] 치과공포증? 수면치료, 수면임플란트로 안전하고 확실하게 해결

작성자
신촌다인치과병원
작성일
2011-03-14 03:00
조회
53
빠진 치아를 복원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우선 자연치아와 가장 흡사해 씹는 힘이 90% 정도에 이르는 임플란트(인공치아 이식)가 가장 효과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과에서 들리는 드릴 소리와 입 안으로 들어오는 기계들의 소음을 참지 못하는 치과 공포증으로 불편한 치아 통증을 억지로 참고 있는 경우들도 많다.


치과 공포증은 보통 어린 시절 치과에서 겪었던 드릴 소음과 통증에 대한 두려움으로 생긴 경우가 많다. 얼마 전 필자를 찾아온 26세 대학생 권동현(가명, 남)씨도 어릴 때 겪었던 트라우마로 인해 치과 공포증이 심한 경우였다.



그는 본래 성격이 겁이 많은데다 소심해서 치통이 너무 심해서 치과에 왔다가도 문 앞에서 되돌아간 경우도 허다하다고 털어놓았다. 그의 치아 상태를 보니 그 동안 치통이 엄청나게 심했을 텐데 어떻게 참고 견뎠는지 신기할 정도였다.



어금니의 대부분은 뿌리까지 사라지고 없었고, 더구나 그는 이번 학기를 마치면 곧바로 휴학과 함께 미국으로 어학연수를 갈 계획을 가지고 있어서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임플란트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태였다.



오랜 시간 치과 공포증을 가진 환자들을 치료해 온 경험으로 미루어 보건데, 치과에 들어서서도 두려움에 안절부절 못하는 환자들 위해서는 수면 마취를 통한 치료가 가장 적합하여 수면 임플란트 수술로 치료할 것을 권하였다. 수면 임플란트는 간단히 말해서 환자가 잠든 사이 임플란트 수술을 끝내기 때문에 환자의 치과 공포증을 없애줄 수 있는 치료법이다.



수면임플란트는 마음을 편안하게 하여 졸음을 유도하는 정맥 내 주사를 통해 가수면 상태를 만든 후 약간의 마취와 함께 치아 발치 및 임플란트 이식 시술을 진행하게 되며, 마음을 편안하게 안정시켜준다는 의미에서 수면마취라기 보다는 의식 진정마취라는 표현이 더 정확하다고 볼 수 있겠다.


수면 임플란트 시술은 치과 전문의의 입장에서 봤을 때, 장시간 수술로 힘들어 한다거나 치과의 기계소리를 견뎌내지 못하고 구토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 치과공포증 환자들에 대한 안타까움을 덜어주는 고마운 치료법이다.


치료하는 입장에서도 좀 더 편안하고 확실한 치료를 해줄 수가 있어서 치과 공포증으로 치과 내원의 어려움을 토로하는 환자들에게 기꺼이 권해주고 있다. 다만 이 수면 진정요법은 마취과적인 경험이 충분히 있는 의사가 시술하여야 하기 때문에 마취 통증의학과 전문의가 모든 시술 과정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겁이 많은 권씨도 수면 임플란트를 권유 받고 한참을 망설이다가,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모든 시술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나서야 안심하고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할 수 있었다. 현재 수면 임플란트 수술로 어금니 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그는, 첫 날 치료 이후 매우 가벼운 발걸음으로 치과에 편안하게 내원하고 있다.



두려움이나 공포가 심해서 치과 치료를 미루게 되면 치아의 손상은 지속적으로 심해질 수밖에 없다. 치과공포증은 수면 치료요법으로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으므로, 더 이상 치통을 참거나 치과를 멀리하지 말고 편안하게 치료를 시작하도록 하자.


수면마취를 통한 치료, 수면임플란트 치료는 치과에 두려움이 상대적으로 큰 어린이나 노인들에게도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치과진료시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치과 공포증이 있는 분들에게 수면치료를 권유하는 바이다.



도움말 : 신촌다인치과 대표원장 임흥빈


* 자료 제공 : 신촌다인치과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