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보도자료

내원하시는 모든 고객님들을 내 가족처럼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턱관절치료, 구강내과 전문의가 상주한 치과 선택이 중요

작성자
신촌다인치과병원
작성일
2018-11-23 14:16
조회
99
【후생신보】턱관절 장애는 현대인들의 1/3 이상이 경험할 정도로 흔한 질환”이라며 “스트레스, 이갈이, 이를 악무는 습관 등 사소한 계기로 인해 턱관절 장애가 발생한다.

 

턱관절 장애를 유발하는 원인은 날씨뿐만 아니라 갑작스럽게 발생한 사고나 부상,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식습관, 한쪽으로 음식을 씹거나 턱을 괴고 잘못된 자세를 취하는 잘못된 생활습관, 스트레스, 불안, 긴장과 같은 심리적인 요소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또, 야근이나 장시간의 업무 시에는 자신도 모르게 자세가 흐트러지면서 턱을 괴거나 목을 길게 빼고 고개를 푹 숙이는 등 턱과 턱관절 운동의 중심축이 경추 균형을 무너뜨리는 자세를 취하게 되고, 이 또한 턱관절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턱관절 장애란 아래턱뼈, 머리뼈, 그 사이의 턱관절 관절원판(디스크), 인대, 주위 근육 등에 구조적 또는 기능적 문제가 발생한 경우를 통칭한다.

 

양측 귀 앞에 존재하는 턱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씹고, 말하고, 침을 삼키고, 하품하는 일상적 행위가 불편하고 통증도 생긴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될 경우 근육이 경직되면서 뒷목과 어깨 등의 통증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을 생성할 수 있고, 턱관절에서는 관절원판이 찌그러지거나 제 위치에서 밀리는 등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턱 디스크가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게 만들고 턱관절 장애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턱관절장애는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전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무엇보다 정확하고 정밀한 진단 과정을 통해 증상과 상태에 맞는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치아, 턱, 구강구조에 대한 전문적 이해가 풍부하며 구강내과 전문의가 상주해 있는 치과를 방문해 체계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신촌역에 위치한 신촌다인치과 구강내과 전문의 김동국 과장은 "턱관절 장애는 치료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지만,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올바른 치료를 받는다면 환자의 약 80%는 완쾌되거나 거의 완쾌된다. 턱관절 장애의 치료가 올바르게 이루어지면 두통을 포함한 목, 어깨 동통 등도 개선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치료만큼 중요한 것은 개인 생활의 변화이다. 스스로 적절한 수면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업무 중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목과 어깨 등의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일정한 기간을 두고 스스로 자가진단을 해보고 문제가 의심된다면 상담과 검사를 받아보는 적극적인 자세를 갖추는 것 또한 중요하다.
  • 02-719-2275
  • 010-7277-2275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