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논문

내원하시는 모든 고객님들을 내 가족처럼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1회 촬영시 노출되는 방사선의 양

일반진료
작성자
신촌다인치과병원
작성일
2014-06-30 16:16
조회
1112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1회 촬영시 노출되는 방사선의 양을 측정하기 위해서 유효선량(effective dose)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유효선량은 동일한 방사선이 인체에 조사가 되었을 경우 인체의 각 장기마다 방사선에 의한 피해 정도가 다릅니다. 따라서 조직별 상대적인 위험도의 차이를 반영하여 전체적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도입된 양이고, 측정단위는 시버트(Sv)를 사용합니다.
국제방사선방어위원회 ICRP; International Commissionon Radiological Protection) 2007년 권고안에 따르면  파노라마방사선사진의 유효선량은 27 마이크로시버트(μSv)이고 자연에서 일상적으로 받는 배경방사선(자연방사선)은 BEIR에서 측정된 결과 연간 3.6 밀리시버트(mSv)이며, 1일은 10마이크로시버트(μSv)입니다.






따라서 파노라마 방사선사진 1회 촬영시 노출되는 방사선양은 2.7일간 일상적으로 생활할 때 받는 자연 방사선의 양과 같습니다.

진단목적을 위하여 임산부에게 엑스선 촬영을 한 경우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한 번의 엑스선 촬영에서 태아가 받는 선량은 0.01밀리시버트 이하로 방사선 피폭에 의하여 태아 기형이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 100밀리시버트의 1만 분의 1입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