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논문

내원하시는 모든 고객님들을 내 가족처럼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Radiation Protection(방사선 방호)

일반진료
작성자
신촌다인치과병원
작성일
2014-07-05 16:21
조회
995

RADIATION PROTECTION : CONE BEAM CT FOR DENTAL AND MAXILLOFACIAL RADIOLOGY_Evidence Based Guidelines 2011


SEDENTEXCT 프로젝트(2008-2011)는 원자력 관련 연구와 훈련 활동을 위한 유럽원자력공동체(European Atomic Energy Community, Euratom)의 17번째 Framework Programme(2007-2011)에 의해 지원되었다.


SEDENTEXCT는 구강악안면 이미지에 사용되는 Cone Beam Computed Tomography(이하 CBCT)를 과학적인 근거를 기초로 건전한 임상적 사용을 위하여 필요한 핵심 정보를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공동 프로젝트이다. 현실


에서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하고 향상시키기 위하여 병행되는 목표는 치과용 CBCT의 사용자들을 위한 위탁기준과 정당성과 최적화가 보장된 근거에 기초한 가이드라인들을 개발하는 데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에 이 문서의 목표는 구강악안면 이미지를 위해 사용되는 CBCT와 관계된 다음의 전문가 그룹(구강악안면 방사선 전문의, 진료의사, 방사선사, 의학물리사, 장비 제조업체 및 공급자)에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가이드라인은 핵심적인 가이던스, Directive 96/29/Euratom(1996) 과 Directive 97/43/Euratom (1997)에 따라 마련하였다.


또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위하여 현재 통용되고 있는 문헌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하였다. 엑스선을 통한 어떠한 노출도 위험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다고 간주할 수 없으므로 의사들에 의한 치과용 CBCT의 사용은 반드시 적절한 방어를 보장해야 하는 책임이 있음을 의미한다. 새로운 연구와 SEDENTEXT 프로젝트 내에서 수행된 결과들이 포함된 이 문서는 2009년 5월 발행된 Provisional Guideline을 대체한다.


가이드라인들은 임상시험에 있어 어떠한 엄격한 제약사항이 아니며, 국가에 따른 제정법이나 건강관리에 대한 제공이나 실행, 환자들의 특정 임상적 환경에 따라 일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SEDENTEXCT 프로젝트의 목적 중 하나는 CBCT에 관한 현재의 문헌들을 검토하고, 임상의와 환자 모두에게 이익을 제공할 수 있는 영상기술로써 임상 상황을 명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유용한 가이드라인을 도출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선택한 방법은 관련 문헌들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이다. 그러나 공식적으로 검토가 가능한 문헌들의 양은 제한적이므로 이 때문에 Guideline Development Panel에서는 입수가 가능한 다양한 증례보고 및 연속증례보고들을 검토하였다.


특별한 내용으로는 치과용 CBCT 장비 제조사와 모델의 증에 대한 것이다. 한 대의 CBCT에 대한 연구 증거는 다른 비에 적용될 수 없으므로 연구 결과들을 일반화할 때에는 의가 필요하다. 권고의 대부분은 어떠한 공식적인 증거 급을 수반하기 보다는 Guideline Development Panel의 정보에 입각한 판단에 근거한“Best Practice(최고의 실행)”이다. 해당 연구분야의 조속한 개발을 위하여 앞으로도 이러한 가이드라인에 대한 검토는 중요할 것이며, 이러한 임무는 아마도 의학물리사 전문가들과 다른 치과 전공자들의 적절한 공동연구를 통하여 European Academy of Dental and Maxillofacial Radiology에서 적절하게 수행될 것이다.


치과의사들에게 방사선은 검사를 통하여 환자들의 질병의 존재와 정도를 결정하는 데에 있어 매우 필수적이다. 나아가 그것의 역할은 치료를 계획하고, 질병의 결과를 모니터링하며, 치료의 효과를 판단하는 것이다.


반면 이러한 방사선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점은 환자들은 물론 잠정적으로는 의료진들까지도 엑스선에 노출된다는 것이다. 엑스선을 통한 어떠한 노출도 위험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다고 간주할 수 없으므로, 의사들이 방사선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절한 방어가 보장되어야 하는 책임이 있다. 대부분의 다른 의료 영상들과는 달리 치과에서는 어린이부터 청소년까지도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므로 특히 신중하게 사용되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CBCT의 출현은 치과용 영상에 있어 매우 큰 발전이며, 해당 영상 기술은 의사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모든 해당 기술은 환자들에게 책임감있는 방식으로 전달해야 할 책임이 있으며, 적절한 진단을 수행할 수 있는 정도의 가능한 낮은 방사선량을 유지하는 동시에 최적의 진단결과를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가이드라인 개발의 목표는 진료에서 CBCT를 사용함에 있어서 위탁기준과 가이드라인의 질적 보장, 최적화 계획들이 포함된 근거중심의 포괄적인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 것이다.


가이드라인은 치과진료에 있어 치과용 CBCT 사용에 대한 권고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그동안 연구내용의 공백들을 확인하는 데에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치과용 CBCT 사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은 업데이트를 위한 후속 연구 프로젝트의 개발 장려와 필요한 중요 연구 전략들을 개발하는데에 사용될 것이다.


어떠한 가이드라인도 영구적이지는 않다. 치과용 CBCT와 같이 급격하게 성장하는 새로운 기술의 경우에는 검토와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것은 위탁기준에 있어 특히 더 필요하다 할 수 있다. 따라서 해당 가이드라인이 나온 이후 5년 내에 가이드라인이 재검토되기를 권장한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sedentexct.eu(SEDENTEXCT Guidelines)에서 찾아볼 수 있다.

Back To Top